If you appreciate the work done within the wiki, please consider supporting The Cutting Room Floor on Patreon. Thanks for all your support!

프로토타입:언더테일

From The Cutting Room Floor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Proto:Undertale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Other languages:
English • ‎中文(中国大陆)‎ • ‎한국어
Other languages:
English • ‎中文(中国大陆)‎ • ‎한국어

이 문서는 언더테일의 하나 이상의 프로토타입 버전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흠...
해야할 일:
  • 사용하지 않은 컨텐츠 중에도 몇가지 차이가 더 있습니다. (영어 원문 링크)에 있는 것처럼 말이죠.
  • 오래된 데모 버전 중에, 2013년 5월 23일 혹은 그 이후 날짜로 되어있는 것이 있습니다. 가장 마지막 버전은 2013년 6월 8일입니다.

개발자의 메시지

  • 역자 주: 반각 괄호 열림기호가 번역문 내에서 완전히 닫히지 않으면 번역문이 저장이 되지 않는 관계로, 전각문자인 '('를 대신 썼습니다. 이 점 양해바라며, 혹시 이 글을 인용할 일이 있는 경우에는 영어 원문을 참고 혹은 반각으로 다시 바꾸어주시기 바랍니다.
It's cool that you like my game this much.
(이렇게나 제 게임을 좋아하다니 좋은 일입니다.)

Yes, I know these are easy to decompile... You can edit Yume Nikki and OFF in RPG Maker as well. This isn't really any different.
(그래요, 이것들이 디컴파일하기 쉽다는 것을 알아요... RPG 메이커에서 Yume Nikki와 OFF를 수정하듯이 말이죠. 어려운 점이 없습니다.)

My only wish is that you don't spoil the game for anyone else.
Wait for everyone to discover the secrets in here by themselves.
Otherwise, there will be no replay value :(
(제가 오직 바라는 점은 누구한테도 스포일러 하지 말아달라는 겁니다.
그들이 스스로 비밀을 찾게 기다려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이 게임을 다시 할 가치가 없어져 버립니다 :()

I'd also appreciate it if you held off on significant modifications before the full game is released.
I'll most likely be updating some things about the game that might make it interesting to play with.
(게임을 온전히 발매되기 전에 큰 수정을 미루면 고맙겠습니다.
이 게임을 플레이할 때 흥미롭게끔 업데이트 할 것이니까요.)

I'll be watching...
(지켜보고 있겠습니다...)

Ha ha ha.
(하하하.)

토비 폭스가 그 데모를 디컴파일하는 사람을 위해 쓴 글이다. 'Attention, Hackerz'라는 대사에 위치해 있다.

데모와의 다른 점

인트로

데모 최종판
Undertale (Demo)-Intro.png Undertale (Final)-Intro.png

룩스가 보스 괴물로 바뀌었다. 데모의 인트로 이미지는 최종판에서도 사용되었는데, 플라위가 게임을 바꾸고 충돌하는 장면에서이다.

데모 최종판
Undertale (Demo)-Beginning Area.png Undertale (Final)-Beginning Area.png

출구로 향하는 길 처럼 보이는 것이 출구로 향하는 길 같지 않게 만든 만큼, 출구로 향하는 길 같지 않은 길이 출구로 향하는 길 같이 바뀌었다. 덧붙여, 출구가 최종판에서는 더 화려하게 바뀌었다.

데모 최종판
Undertale (Demo)-Beginning Area2.png Undertale (Final)-Beginning Area2.png

여기는 자잘한 점이 바뀌었다. 특히, 계단이 더 자세하게 되었고, 그림자가 짧아졌으며, 꽃잎이 주변에 흩어져 있고, 출구 위의 덩굴이 사라졌다.

대사

데모 최종판
What a cretin,
torturing such a
poor, innocent
youth...
(가엾고 죄없는
아이를 괴롭히는
병신같으니라고...)
What a terrible
creature, torturing
such a poor,
innocent youth...
(가엾고 죄없는
아이를 괴롭히는
끔찍한 생물같으니라고...)

이 텍스트는 토리엘을 처음 만났을 때 보여지는 것으로서, 플레이어를 괴롭히는 플라위를 비난할 때 하는 말이다. 최종판에서 'cretin'(병신)이란 단어를 'terrible creature'(끔찍한 생물)로 바꾸었다. 이는 토리엘의 캐릭터성과 맞지 않아 확실히 바꾼 것이다.

괴물들

베지토이드

최종판에서 자비를 베푸는 데 쓰는 선택지인 '식사하기' 옵션이 없고, 오직 도망가거나 싸우는 방법밖에 없다. 그들에게 자비를 베푸는 것이 가능하지만, HP를 먼저 줄여야 한다. 그 때 당시 토비가 최종판에서야 초록색 당근을 먹어 기쁘게 만드는 기능을 넣었을 것이다.

데모에서는, '먹기'(Eat)를 하면 약해진 베지토이드를 죽이는 게 가능하고, EXP와 킬 카운트를 늘리는 결과를 가져온다. 최종판에서는 이 것이 '먹기'(Devour)로 바뀌어서 약간만 먹고 전투를 (기술적으로) 평화롭게 끝낼 수 있게 되었다.

스위치 방에 있는 베지토이드는 살해당해도 다시 나타나며, 이를 이용해 킬 카운트를 최대로 하여 폐허에 몬스터가 아무도 오지 않게 만들 수 있다. 이 베지토이드들을 계속 죽이면 데모버전에서는 몰살(학살) 루트와 보통 루트를 헷갈리도록 만들게 된다.

그 외

데모에 없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최종판에서는 괴물에게 자비를 베풀 수 있을 때 이름이 노란색으로 바뀌는 것이다. 그러한 즉슨 데모에서는 자비를 베풀 수 있는지 없는지를 표시해주지 않는다는 뜻이다.

데모에서는, 다친 몬스터에게 자비를 베풀 때 EXP를 얻는다. 이는 최종판에서는 없어졌다. 게임에서 EXP를 얻으면, 데모에서 했던 행동들이 맞지 않게 되고 위협을 가하지 않은 플레이어가 불살(평화) 엔딩을 못보도록 막는 것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데모에서는, 플레이어가 하는 행동에 따라 플라위와 차라가 설명서를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는 최종판에서 소프트웨어적 한계로 인해 없어졌는데, 그 그래픽은 여전히 남아있다.

사용하지 않은 음악

Grandpa Semi

  • 'grandpasemi.ogg'라는 이름의 메타톤과의 전투 음악의 처음 부분 변형이 있다. 최종판 v1.001에서는 사용되었으나, snd_grandpatemi로 바뀌었다. 테미가 테미플레이크를 거절했을 때 나온다.
grandpasemi 메타톤 전투 (처음 몇 초)

시작 메뉴 1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할 때마다, 메인 메뉴에서의 음악이 더 복잡해진다. 데모에서는, 점점 복잡해지는 음악 하나 대신에 각 파트별로 분리되어 있다. 그리고 최종판과 약간 다르다.

첫번째 트랙은 드럼 소리가 약간 연하다.

데모 메뉴 1 최종판 메뉴 1

참고: 'menu1.ogg'가 최종판에서 'mus_menu0.ogg'로 바뀌었고, 숫자가 각각 1씩 줄어들었는데, 이는 데모판에서 각 번호의 음악을 따왔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 쉽게 바꾼 것이다. 데모에서는 4종류만 있지만, 최종판에서는 7종류가 있다.

시작 메뉴 2

데모에서는, '시작 메뉴 2'가 '시작 메뉴 1'에 베이스 음악 부분을 더할 것이다. 최종판에서는 아예 '시작 메뉴 1'과 합쳐졌다.

데모 메뉴 2 최종판 메뉴 2


시작 메뉴 3

데모에서는, '시작 메뉴 3'이 NES풍 음악 부분을 더할 부분이다. 최종판에서는 '시작 메뉴 1' 위에 덧붙여진 '시작 메뉴 2'에 피아노 소리가 합쳐졌다.

데모 메뉴 3 최종판 메뉴 3


시작 메뉴 4

데모에서는, '시작 메뉴 4'가 NES풍 없이 오케스트라 악기로 만들어진 부분이다. 최종판에서는 '시작 메뉴 4'가 '시작 메뉴 3'에서 또다른 NES 악기가 덧붙여진 형태이다.

데모 메뉴 4 최종판 메뉴 4

데모의 '시작 메뉴 4'의 소리가 최종판의 '시작 메뉴 6'과 매우 닮았다.

데모 메뉴 4 최종판 메뉴 7